Home  남성수술센터   정관수술  
 
   무도정관술
무도정관술은 남성 피임시술방법을 의미합니다. 정관수술의 종류로는 음낭을 절개하여 정관을 찾아 묶거나 클립으로 막는 방법등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이며, 무도정관술은 음낭에 작은 구멍을 내어 양쪽의 정관을 폐쇄하는 피임시술을 의미하며 상처도 적고 회복이 빠른것이 특징입니다.
 
 
무도정관수술은 음낭에 작은 구멍을 뚫어 이 구멍을 통해 정관을 꺼내 자르고, 결찰하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과 수술후의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수술시간도 10분 정도로 짧습니다. 또한 출혈이나 세균 감염도 거의 없으며, 절개부위를 실로 봉합하지 않기 때문에 실밥제거를 위해 따로 방문할 필요도 없습니다. 수술 후 통증, 출혈, 부고환염 등이 있을 수 있다. 드물지만 정관이 다시 연결되어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정관수술을 하면 남성의 정력이 감퇴되거나, 발기력이 저하된다는 오해가 있어 정관수술을 피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우려는 의학적으로 전혀 증명된바가 없습니다.
여러가지 피임방법들이 있지만, 남성이 정관수술을 받는 것이 여성이 피임수술을 받는것 보다 더 간편합니다.
 
시술 후 정액은 동일하게 배출됩니다. 정액은 정낭액(70%)과 전립선액(30%)이 대부분이며 정자는 약 1%미만이기 때문에 수술 후 육안으로의 정액변화는 없으며, 다만 정자만 없는 것으로 성기능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시술 후에도 아직 정관내 정충이 남아 있기 때문에 정관수술 후 성관계 사정 기준 10회 정도는 다른 피임방법을 이용해야 하고 최장 3개월까지는 피임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술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술후 3개월 이후에 정액검사를 통해 무정자인 것을 확인 하여야 합니다.수술 후 통증, 출혈, 부고환염 등이 있을 수 있다. 드물지만 정관이 다시 연결되어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관수술을 하는 이유
다른 피임방법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가장 확실한 피임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수술로 피임효과가 영구적으로 지속되며, 여성불임술에 비해 매우 간편하며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정관수술을 했건 안했건 고환에서는 매일 2억마리정도의 정자를 계속해서 만들어냅니다.
정관수술을 하지 않았을때도 성관계나 자위행위를 해서 정자가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도 우리몸에 쌓이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정관수술후에도 계속해서 생산되는 정자는 우리몸에 쌓이지 않습니다. 고환과 바로 연결된 부고환이라는 기관에서 용해 흡수하게 됩니다.
 
고환에서는 정자뿐 아니라 남성호르몬도 생산하게 되는데 정자는 정관이라는 전용수송통로를 이용하고, 남성호르몬은 혈관이라는 별도의 수송통로를 이용에 온몸에 순환됩니다. 따라서 정력과는 아무런 인과관계도 없으며, 그동안 수많은 연구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한때는 정관수술후 소모될 예정인 남성호르몬이 그대로 남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이 증가하여 정력이 왕성해진다고 하여 정관수술을 회춘법으로 애용한 시절도 있었으나 이 역시 낭설에 불과합니다.
 
   얼마나 간단한 수술인가?
부분마취하에 5분~10분 정도면 수술이 끝나고, 절개라고 할 수 없을 만큼 수술부위가 작아 수술흔적이 남지 않으며, 레이저를 이용하여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직후 퇴원하여 업무나 일상생활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전, 후 주의사항
수술전 준비하거나 주의할 사항은 없습니다.
수술후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잔여정자를 배출하기 위해 일정기간 피임이 필요하고(10회 전후) 무정자상태에 도달하였는지 정액검사를 해야 우발적 임신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팬티보다는 꼭끼는 삼각팬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별도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가정용 소독약 정도면 충분합니다.
술은 2~3일 정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샤워는 다음날부터 가능하나 3일정도후 하시면 안전합니다.

 
   정관수술을 해서는 안되는 경우
정관복원수술을 전제로 하는 경우는 정관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관수술은 일시적인 피임방법이 아니며, 영구적인 불임을 전제하에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복원수술로 정관개통에는 문제가 없으나 100% 임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나중에 복원수술로 임신을 원하는 경우는 정관수술을 해서는 안됩니다.
수술을 아내에게 강요당한 경우나, 심한 반대를 받는 경우, 심한 건강 염려증이 있는 남성은 정관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시술전후 전신건강상태는 85%에서 변화가 없고, 10%에서 좋아졌고, 5%가 나빠져다고 합니다.

수술 후 나빠졌다는 피시술자들을 성기능검사와 MMPI심리분석법으로 분석 검사하여 보면 수술받은 동기가 자의가 아니고 타인의 권유나 강요에 의한 경우가 많았고, 수술이 잘못되었을 것이라는 불안에서 유래하는 심리적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후 좋아졌다고 답한 유형 역시 불안한 피임의 해방에서 오는 심리적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관의 선천성기형
정관의 위치나 굵기등은 사람마다 다를수 있고, 정관의 선천성 기형 역시 그리 드물지 않습니다. 양쪽 또는 한쪽 정관이 없는 경우 또는 정관이 중첩되어 3개 이상이 되는 경우도 발견됩니다. 따라서 매우 간단한 수술이지만 숙련된 전문의의 진단과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체질에 따라 염증이나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교대 공덕역 군자역 부산 울산 인덕원